사단법인 한국퇴직연금개발원 산하 휴먼경제연구소 김호일 소장이 진로를 놓고 고민하는 고교생들을 대상으로 특강을 펼쳤다.
김 소장은 2021년 10월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혜화동 소재 경신고를 방문해 이 학교 2~3학년 학생들에게 '영화 영상의 세계'란 주제로 강연을 했다.
약 3시간 가량 소요된 이번 강연에서 김 소장은 '꿈의 공장'인 영화의 역사와 발전과정을 전해주고 특히 무성영화, 유성영화, 칼러영화 등의 변천사에 대해 소개했다.
또한 학생들이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을 틀어주면서 제작과정을 전달해줬고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수상한 미국 오스카상과 칸 황금종려상에 얽힌 이야기도 들려줬다.
학생들의 진로에 대해서도 설명을 곁들였다.
영화 영상학과가 설치된 대학과 이들 학교에 진학하기 위해선 어떤 준비나 과정이 필요한 지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소개했다.
특히 아시아 영화의 허브로 부상한 부산국제영화제를 비록한 국내외 영화제를 소개하고 한국과 해외에서 주목받은 감독과 배우들에 대해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코로나로 인해 극장이 어려워진 반면 유튜브나 넷블릭스 등 OTT 회사들이 급부상하는 점을 이야기하며 새로운 영화영상 세계에 대한 조언도 들려줬다.
강의 직후 학생들의 다양한 질문공세가 있었는데 특히 이 분야로 진로를 정한 학생들의 날카로운 질문들이 많아 눈길을 끌었다.